ㅁ 한국현대미술 다시 읽기 V - Vol.1, 국전을 통해 본 한국의 현대미술
ㅁ 한국현대미술 다시 읽기 V - Vol.2, 국전을 통해 본 한국의 현대미술
ㅁ 한국현대미술 다시 읽기 V - Vol.3, 국전을 통해 본 한국의 현대미술
ㅁ 20세기 한국미술운동사
ㅁ 경계에 선 예술가 - 오상길
ㅁ 김성배 - 우연과 필연사이
ㅁ 비평가들이여 내 칼을 받아라 - 한국현대미술 메타비평
ㅁ 한국현대미술 다시 읽기 IV - Vol.1, 초기 추상미술의 비평적 재조명
ㅁ 한국현대미술 다시 읽기 IV - Vol.2, 초기 추상미술의 비평적 재조명
ㅁ 한국현대미술 다시 읽기 IV - Vol.3, 초기 추상미술의 비평적 재조명
ㅁ 이승택 작품집, Non Material Works
ㅁ 한국현대미술자료 略史(1960-1979), 정치.경제.사회와 함께 보는 한국현대미술
ㅁ 한국현대미술 다시 읽기 Ⅲ - Vol.1, 70년대 단색조 회화의 비평적 재조명
ㅁ 한국현대미술 다시 읽기 Ⅲ - Vol.2, 70년대 한국과 일본의 현대미술 담론 연구
ㅁ 한국현대미술 다시 읽기Ⅱ - Vol.1, 6,70년대 미술운동의 비평적 재조명
ㅁ 한국현대미술 다시 읽기Ⅱ - Vol.2, 6,70년대 미술운동의 비평적 재조명
ㅁ 한국현대미술 다시 읽기, 80년대 소그룹 운동의 비평적 재조명

  구입문의 전화 : 02-547-6049 / 전화 : 010-6209-6049
이메일 : icas_art@naver.com
신한은행: 100-031-438662, 예금주: (주)서울현대미술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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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현대미술 다시 읽기 V - Vol.1, 국전을 통해 본 한국의 현대미술

출판사명/ ICAS
총 PAGE/ 664 PAGE

20세기 한국미술사는 1950-60년대를 기점으로 한 추상미술운동에 기초함으로써 문화적 절충과정의 다양한 면모들과 개별 작가 단위의 미학적 성취들이 배제된, 기형적이고 단층적인 역사를 진술하고 있다.
<한국현대미술 다시 읽기 V-국전미술의 비평적 재조명>은1949년 창설되어 1981년까지 30회에 걸쳐 공모형식으로 치러진 국전과 그 작품을 재조명하기 위한 기획의 일환으로 출간되었다.

국전은 그동안 일제강점기 조선총독부의 문화통치 수단으로 악용된 조선미술전람회(이하 ‘선전’으로 표기)를 본떠 만들어졌다는 점과 그 선전 출신 작가들이 심사위원과 초대작가로 대거 참여했다는 점, 또 심사를 둘러싼 각종 불미스런 잡음과 아카데미즘 미술이라는 비판을 받으면서 점차 미술계의 중심에서 주변부로 밀려났다.
그러나 거시적 관점에서 보는 국전은 태생적 한계와 각종 잡음 등에도 불구하고 20세기 한국미술의 중요한 하나의 흐름이자, 문화적 혼성화의 두드러진 특성을 띤 작가들이 작품을 발표했던 대표적인 미술행사였다는 점에서 역사적 재조명이 필요한 시점에 와 있다.

자료집 <한국현대미술 다시 읽기 V-국전미술의 비평적 재조명>에는 국전의 역사적 위상과 의미를 새롭게 인식시킬 주요 작가들과 작품들을 중심으로 구성된 전시의 내용이 수록되어 있으며, 20세기 한국미술의 실체적 다양성과 그 미학적 특성을 집중적으로 조명하기위한 잡지 자료와 작가 대담, 학술세미나의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

한국의 예술가들이 서구미술의 어떤 측면에 주로 반응했고, 그 영향과 자극이 한국의 작가들을 통해 어떤 문화적 변주variation를 만들고 있는지 규명해 냄으로써, 잠재된 문화적 혼성화의 실체에 접근하고, 나아가 추상미술 중심의 기존 20세기 한국미술사의 단층적 한계를 보강해 가고자 했다.

■ 목 차

vol 1. 국전 회기별 수상작
1949 / 14
1953 - 1959 / 16
1960 - 1969 / 58
1970 - 1979 / 273
1980 - 1981 / 588
한국현대미술 다시 읽기 V ? Vol.2
- 국전을 통해 본 한국의 현대미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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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현대미술 다시 읽기 V - Vol.2, 국전을 통해 본 한국의 현대미술

출판사명/ ICAS
총 PAGE/ 598 PAGE

국전 스크랩자료 - 연대별

신문기사 자료
1949 - 1956 / 14
1961 -1969 / 46
1970 - 1979 / 288
1980 - 1982 / 4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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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현대미술 다시 읽기 V - Vol.3, 국전을 통해 본 한국의 현대미술

출판사명/ ICAS
정가/ 25,000
총 PAGE/ 659 PAGE

국전 스크랩자료

잡지 자료
1949 / 14
1961 -1969 / 14
1970 / 117
1980-1981 / 125

문서 자료
1957 -1969 / 248
1970 -1981 / 319

도서 자료 / 340

작가 대담
오용길 / 348
정관모 / 384
박광진 / 402
황영성 / 433
민경갑 / 472

학술 세미나
오상길 - 20세기 한국미술사 속의 국전 소외가 의미하는 것 / 492
이임수 - 한국현대미술과 국전 :혼성화와 제도화의 시간성 / 502
도병훈 - 근현대 동양화에 나타나는 문화혼성의 특성 :국전 주요작가 중심으로 / 516
고용수 - 이봉열의 초기 작품 연구 / 555
편완식 - 한국미술호 어디로 항해하고 있나 / 570
김정현 - 국전, 정체성 정치학의 시작 / 577

전시자료
《국전을 통해 본 한국의 현대미술》
PartⅠ한국의 전통회화, 풍경 속 사의성 / 문인화에서 회화로 /587
PartⅡ 전통회화와 서구미술의 문화혼성 / 603
PartⅢ 제3의 실경:전통회화의 현대화 / 619
PartⅣ 재현의 variation:회화의 다양성 / 627
PartⅤ 서사 narrative와 회화 painting / 637
PartⅥ 문화적 후위:한국추상미술의 스펙트럼 / 647
Digital Media room / 6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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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한국미술운동사

출판사명/ ICAS
출판년월일/ 2010. 12. 20
정가/ 20,000
총 PAGE/ 278 PAGE

20세기 한국미술 운동사는 1999년부터 2004년까지 수행했던『한국현대미술 다시 읽기』 의 후속작업으로 기획되었다 . 이번 연구는 20세기 한국의 미술운동을 깊이 있게 분석해 가기에 앞서 왜곡되거나 배제되어 왔던 활동들을 보완하여 큰 흐름을 되찾는 작업이었다 . 20세기 한국미술의 역사를 새롭게 이해해 가기 위해 역동적인 미술운동들 속에 담긴 문화 충격과 그로 인한 혼성문화의 실체에 접근해가야 하고 , 그에 앞서 수행해야만 할 당연하고도 절실한 과제가 남아 있었기 때문이다.

1949년부터 1981년까지 무려 30여 년간 미술계의 중추로 기능해 왔으면서도 한국미술사의 진술에서 배제되어 왔던《대한민국전람회》와 그룹 단위의 활동에 시대적 의미를 부여하며 재야 미술인들의 활동을 독려해 주었던 조선일보사의《현대작가초대전》,《모던아트 협회》나 《신조형파》, 60-70년대의 전위적인 단체들의 집단적 활동들과 괄목할만한 미학적 성취를 남기고 있는 주요 작가들, 80년대 소그룹들 등 그 의미와 성과에 비해 매우 미흡하고 부실하게 방치된 활동들이 아주 많다. 연구진들은《국전》 과 함께『한국현대미술 다시 읽기』 를 통해 다루지 못했던 일제 강점기 하의《서화협회》와 조선총독부의 문화통치 수단으로 악용되었던《조선미술전람회》그리고 80 년대 민중미술도 연구범주에 포함시킴으로써, 20 세기의 한국미술운동 전체의 흐름을 살려가며 연구를 심화해 가기로 했다.

1950 년대 후반을 중심으로 근·현대를 나누고, 추상미술의 흐름을 논의의 중심에 위치시키면서 화단의 헤게모니 향방에 비중을 둔 기존의 진술들과 거리를 유지하는 한편, 그간 논의에서 아예 배제되거나 축소되고 왜곡된 사실들을 찾아내어 본래의 역사를 최대한 충실하게 복원하는 일에 집중해가기로 했다. 그 결과 아직 충분치는 않지만 관점의 수정이 불가피한 근거들을 상당 부분 찾아냈고 , 이런 노력들이 연구의 방향을 더욱 강하게 뒷받침할 수 있게 했다.

■ 목 차

책을 펴내며 / 오상길
서화협회를 중심으로 본 화단 역학 / 정승채
1930년대 조선 미술계의 움직임 / 최 선
되돌아보는《대한민국미술전람회》와 아카데미즘 / 육순호
1950년대 화단과 재야활동 / 사혜정
전후 문화 충격과 혼성문화로서의 현대미술 / 오상길
80년대 한국미술운동 / 전상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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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계에 선 예술가 - 오상길

출판사명/ ICAS
출판년월일/ 2010. 10. 24
정가/ 20,000
총 PAGE/ 140 PAGE

■ 목 차

경계에 서서 / 오상길

작업들
  videos
  object
  installations
  press release

작가노트

전시리뷰들
  오상길 : 그의 사유과정과 작업을 바라보며 / 김미경
  삶 속의 惡, 예술 속의 善 / 윤지선
  不敬스러움 : 그 罪의 힘을 향해 / 김원방
  오상길의 비디오 이미지 - 생물학적 피드백에 의한 탈 담론화 현상 / 이 필
  탈 정치적 실천으로서의 예술 / 김원방
  토막난 진술, 고통의 인식-오상길의 설치작품에 관하여 / 서성록

작품읽기
  열정을 잃은 만남의 수사학-이우환論
  非물질화-미술의 그 온전한 존재방식을 찾아서
  그려지지 않는 그림들-이승택論
  이승택의 <바람, 1967>
  <현상에서 흔적으로, 1970> 김구림論
  남의 그림을 망치며 등장하는 한 젊은 작가에 주목하면서

interviews
  미술과 담론
  art in culture
  월간미술

초기 작업들

한국현대미술 다시 읽기

문화예술NGO<예술과 시민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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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배 - 우연과 필연사이

출판사명/ ICAS
출판년월일/ 2007. 11. 30
정가/ 15,000
총 PAGE/ 272 PAGE

■ 목 차

서문 / 오상길
김성배, 그 예술의 지평 / 이건용
下下 소나무
열린 체계를 향한 끝없는 탈주 : 예술-되기 / 김찬동
Installations
대지의 호흡-공중에 띄우기 / 조광석
해탈불가
김성배, 예술을 넘어선 예술인 / 도병훈
김성배의 <흑백논리>전에 대한 소고/ 도병훈
백두대간에서 히말라야까지
김성배-'카일라스의 덫' / 조규현
보步 / 조규현
보步에 대한 답글 / 김성배
우연-필연
예술의 표면과 이면 그리고 리얼리티-김성배 / 오상길

새털처럼 가벼운
작가와의 대화
Early Works & Performa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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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평가들이여 내 칼을 받아라
-한국현대미술 메타비평

저자/ 오상길
출판사명/ ICAS
출판년월일/ 2005. 10. 20
정가/ 12,000
총 PAGE/ 256 PAGE

<비평가들이여 내 칼을 받아라>는 미술작가가 한국의 대표적인 미술평론가들과 미술사가들을 이론적으로 비판하는 기상천외한 책이다.

저자는 한국의 현대미술이 미술계의 권력을 장악한 정치적 작가들의 미술사 '기획의도'를 충실하게 반영하고 있고, 상당수의 이론가들이 연구에 있어 심각한 수준의 나태함과 비전문성을 드러내 왔으며, 이것이 미술계를 불신과 반목의 어두운 그늘에 빠뜨리는 상당한 역기능으로 작용해 왔다고 비판한다.
저자는 이런 문제제기를 뒷받침하는 다양한 근거들과 비평적 분석들을 구체적으로 제시함으로써, 한국미술이 안고 있는 문제들을 명쾌하게 밝혀내면서, 미술비평이 “부당한 힘들에 의해 배제되고 소외된 가치들을 회복”하는데 힘써야 하며, “한국미술의 진정한 가치를 천착해 가기 위해 환골탈태”해야만 한다고 질타하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비평가들이여 내 칼을 받아라>는 현재 한국미술계의 무기력증과 윤리적 불감증이 무엇에 기인하고 있는지, 그리고 한국미술계의 주류들이 어떤 정치적 담합과 전략을 통해 타자들을 억압하며 중심에 서 왔는지를 적나라하게 밝혀주는 책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 책에는 이일, 오광수, 김복영, 김영나, 김홍희, 윤진섭, 서성록 등 소위 주류 미술평론가들과 미술사가들이 주요 비판대상으로 지목되고 있으며, 저자는 주류작가들의 미학적 한계와 함께 이론가들의 전문역량과 윤리성에 각각 심각한 문제가 있음을 치밀하게 논증해 냄으로써, 한국미술에 관해 많은 미술인들이 품어온 의문들을 후련하게 풀어주고 있다.

저자는 이 책의 출간을 시작으로 미술평론가들 및 미술사가들과의 본격적인 논쟁에 적극적으로 임할 것과, 향후 야기될 무한정의 비판적 논쟁을 위해 점진적으로 비판의 강도와 수위를 높여갈 것을 선언하고 있다. 또한 이 책이 “한국미술의 새로운 역사를 시작하기 위한 ‘과거 청산의 비판적 선긋기’이며, 그 목표가 현재에 있음”을 분명히 밝히고 있다.

■ 저자 소개

저자 오상길은 1957년 서울 생으로 홍익대학교 회화과와 대학원을 졸업했다.
1985년 미술운동 그룹 Meta-Vox를 중심으로 작품 활동을 시작하여 11회의 개인전과 다수의 국내외 단체전을 통해 활동했다.
1996/1997 뉴욕 P.S.1 미술관의 국제스튜디오프로그램 작가로 활동했으며, 2004년 제26회 상파울로 비엔날레에 참가했다.
1992년 한국종합예술학교 미술원 설립 및 운영연구를 수행했으며, 북악청년미술아카데미를 개설.운영하기도 했다.
한원미술관과 MIA 관장을 역임했으며 홍익대와 성신여대 대학원 등에서 강의했다.
1999년-2004년까지 『한국현대미술 다시 읽기』를 기획, 12,000여 종의 한국현대미술 관련 자료들을 수집.정리하였고, 11차례의 학술심포지엄과 11차례의 메타비평 전시를 기획했고, 자료들과 연구내용들을 묶어 총8권의 연구서를 출간해 왔다.
2004년 네 번째 『한국현대미술 다시 읽기』의 기획전시 〈고난 속에서 피어난 추상〉전으로 제1회 올해의 예술상 미술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다.

■ 목 차

이 책의 겉표지를 열어보게 될 독자들을 위하여
현대미술이란 무엇인가?
현대미술을 대하는 대중들의 고민
비평가들이여, 내 칼을 받아라!

제1장 한국의 현대미술, 무엇이 문제인가?
제1절 한국미술의 ‘근대’와 ‘현대’, 의문들
제2절 한국현대미술의 기점문제
-서성록, 윤진섭, 오광수의 관점을 중심으로
제3절 ‘삭제’ 혹은 ‘배제’되어온 진술들
제4절 한국 비정형회화에 관한 의문들
제5절 국립현대미술관의 전시를 통해 본 문제들
제6절 미술사 진술오류의 범례들
-김영나, 김홍희의 저서를 중심으로
제7절 1970년대 단색조 미술의 비판적 검증
-김복영, 이일의 논점을 중심으로
제8절 70년대 미술의 오해들
제9절 ‘백색’의 문화정치학

제2장 한국미술계와 미술운동의 정치학
제1절 운동의 정치학
제2절 미술운동의 정치학
제3절 미술운동으로 본 한국의 현대미술
제4절 미술계의 권력과 미술제도의 정치적 역학

제3장 한국의 미술비평을 향해
제1절 비평문화가 의미하는 것
제2절 한국의 미술비평가들에게

후기
새로운 미술을 향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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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현대미술 다시 읽기 IV - Vol.1
-초기 추상미술의 비평적 재조명

출판사명/ ICAS
출판년월일/ 2004. 10. 25
정가/ 25,000
총 PAGE/ 613 PAGE

한국현대미술 다시 읽기 IV는 1930년대부터 1960년대에 이르는 한국의 초기추상미술에 관한 전문연구서로 예술가들은 물론 미술비평가들 및 미술사가 그리고 미술을 전공하는 학생들과 교양인들의 필독서이다. 이 책들은 한국의 초기추상미술에 관한 약 8,000여 종의 자료들을 망라하여 수집, 분석, 정리한 내용들과 주요 작가 및 평론가들과의 대담채록 자료들, 메타비평적 학술연구 자료들 및 2004년 올해의 예술상 미술분야 최고상을 받은 전시 <고난 속에서 피어난 추상>전 등의 내용들을 충실히 담고 있다.
이 책은 그 내용이 총 1,773 쪽에 달해 3권으로 나뉘어 출간될 만큼 방대하면서도, 총 66개의 항목으로 나뉘어 있어 사전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자료검색의 편리를 도모하고 있다. 또한 원 자료의 표기를 최대한 살리면서도 한글표기에 한자를 첨자형식으로 덧붙이고, 편집자 주를 달아 맞춤법 및 가독성을 보완하고 있어, 이 시기의 미술을 연구하는 분들의 자료요청을 충분히 감당하고 있다.

■ 목 차

초기 추상미술 자료 - 그룹 및 전시별
1. 백우회(白牛會): 재동경미술협회
2. 백우회(白友會) / 3. 신사실파 / 4. 4인전
5. 전미국대학미술학생작품전 / 6. 국제판화전 / 7. 모던아트협회
8. 미국현대8인작가전 / 9. 현대미술가협회 / 10. 창작미술협회
11. 신조형파 / 12. 현대작가초대전 / 13. 백양회
14. 미네소타대학교 교환미술전 / 15. 묵림회 / 16. 벽동인
17. 60년미술협회 / 18. 2ㆍ9 동인전 / 19. 파리ㆍ상파울로 비엔날
20. 앙가쥬망 / 21. 연립전 / 22. 국제자유미술전
23. 문화자유초대전 / 24. 악뛰엘 / 25. 신상회
26. 한국현대미술가유작전 / 27. 현대미국판화전
 
김병기 미술론 1953-1965
28. 추상회화의 문제 / 29. 피카소와의 결별 / 30. 레오나드로 다빈치
31. 모던 아아트의 반세기① - 세잔
32. 모던 아아트의 반세기② - 포비즘
33. 모던 아아트의 반세기③ - 입체주의
34. 모던 아아트의 반세기④ - 표현주의와 미래파
35. 응혈 / 36. 주체의식의 확립을 촉구한다 - 초대전과 60년전에서
37. 제10회 국전평 - 국전의 방향 / 38. 고도회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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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현대미술 다시 읽기 IV - Vol.2
초기 추상미술의 비평적 재조명

출판사명/ ICAS
출판년월일/ 2004. 10. 25
정가/ 25,000
총 PAGE/ 601 PAGE

■ 목 차

초기 추상미술 자료 - 연대별
39. 신문기사 자료 1930-1965
1930-1939
1940-1949
1950-1959
1960-19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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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현대미술 다시 읽기 IV - Vol.3
초기 추상미술의 비평적 재조명

출판사명/ ICAS
출판년월일/ 2004. 10. 25
정가/ 25,000
총 PAGE/ 558 PAGE

■ 목 차

신문기사 외 자료
40. 현대의 서양화: 이경성
41. 잡지『미술(1964)』수록 자료
42. 한국양화의 선구자들: 정규
43. 다른 미학에 관하여: 미셀 타피에
44. 새로운 에꼴 드 파리에 대하여 - 파리의 추상미술: 미셀 라공
45. 서양과 동양ㆍ전통과 현대 - 앵포르멜을 찾아서
46. 하나의 앵포르멜: 도노 요시아키
 
작가대담
47. 김병기 / 48. 이구열 / 49. 윤명로 / 50. 김창렬 / 51. 석난희
52. 조용익 / 53. 김서봉 / 54. 김봉태 / 55. 장성순 / 56. 정문규
57. 황용엽
 
학술 세미나 자료
58. 추상과 한국의 현대미술 - 메타비평을 위한 질문들: 오상길
59. 한국현대미술에 있어 서구의 수용과 그 변용의 속성
- 50년대 말부터 60년대 추상 및 실험 미술을 중심으로: 김찬동
60. 벽전에 대한 소고-한국 앵포르멜의 전개과정에 대한 의문:김미경
 
전시 자료: 고난 속에서 피어난 추상 展
61. 전시 서문 / 62. 단체전
63. 개인전: 정문규 / 64. 개인전: 황용엽 / 65. 개인전: 전성우
 
토론회
66. 한국현대미술 다시 읽기를 마무리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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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승택 작품집
Non Material Works

출판사명/ ICAS
출판년월일/ 2004. 10
정가/ 300,000
총 PAGE/ 377 PAGE

작가 이승택의 실험미술 50년을 기념해 제작한 작품집으로 물과 불 그리고 바람과 연기 등 비물질 작업을 담은 600여 컷트의 작품 이미지와 다섯 연구자의 텍스트로 구성되어있다.

■ 목 차
-非물질화, 이승택의 그려지지 않는 그림들, 오상길
-열린 체계를 지향하는 지속적 탈주와 횡단, 김찬동
-고드랫돌을 따라서:현대성과 얽힌 원기론적 세계, 김융희
-창작행위에 대한 근본적인 성찰, 양건열
-바람, 불, 연기, 물, 땅,
-녹의 수난,
-지구행위,
-개입-전도, 개입-포착,
-끈-도드렛돌로부터, 끈-묶기,
-도발-성性, 도발-머리카락,
-민속,
-분단의 현실
-비우고 어긋나며 열리는 세계, 사혜정
-새로운 질서에의 충동을 통한 극적인 반전을 꾀한다, 이휘
-대담 : 이승택 vs 김원방
-작품연보 및 경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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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현대미술자료 略史(1960-1979)
정치.경제.사회와 함께 보는 한국현대미술

저자 / 김미경
출판사명/ ICAS
출판년월일/ 2003. 5. 30
정가/ 30,000
총 PAGE/ 532 PAGE

1960-70년대 한국현대미술에 대한 ‘다시 바라보기'를 위해 1960년대 박정희 정권하의 경제발전 시기와 1970년대 새마을 운동과 정치적 암흑시기를 각 연도마다 정치?경제?사회와 미술계에 관한 두 부분으로 구성해 병행해서 읽을 수 있도록 했으며, 자료편은 1960-1979년의 국내 신문, 잡지, 미술잡지 원본 내용을 발췌 요약하였다.

■ 목 차

I. 정치.경제.사회와 함께 다시 보는 한국현대미술
II. 1부 : 1960-1969(한국현대미술과 경제발전)
III. 2부 : 1970-1979(한국현대미술과 유신시대)
IV. 자료편(1. 1960-1969 / 2. 1970-1979)
V. 발췌 논문편

■ 저자 소개
1958년 서울에서 태어나 이화여대 미술사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강남대학교 교수로 재직중이다. 현대미술사학회회장을 역임하고 한국근대미술사학회 임원 등 주요학회에서 활동하고 있다.
저서 『1960-70년대 한국의 실험미술』(시공사, 2003)과 역서 『일본의 실험미술』(아카세가와 겐페이 지음, 시공사, 2001)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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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현대미술 다시 읽기 Ⅲ - Vol.1
70년대 단색조 회화의 비평적 재조명

출판사명/ ICAS
출판년월일/ 2003. 2. 21
정가/ 25,000
총 PAGE/ 526 PAGE

<70년대 단색조 회화의 비평적 재조명>에는 한국 5인의 작가?다섯 가지 백색전(동경화랑, 1975), 한국현대미술의 단면전(동경 센트럴미술관, 1977), 한국현대미술의 위상전(교또 미술관, 1982) 등 전시활동 중심의 26종에 달하는 1차 자료들을 재편집하여 수록하였으며, 당시 미술의 현장에 관한 이동엽, 정상화, 윤형근, 김종근, 허황, 이봉열, 권영우, 한영섭, 김진석, 김명수, 노재승, 이일호, 장식, 황효창 등 열네 분 작가들과의 깊이 있고 생생한 대담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 목 차

1970년대 단색조 회화운동 자료
1. 한국현대미술 1957-1972 / 2. 앙데팡당
3. '74 20대 현대작가전 / 4. 한국 ? 5인의 작가 다섯가지 흰색
5. 에꼴 드 서울 / 6. 서울 현대미술제 / 7. 한국현대미술 5인 초대전
8. 한국현대미술의 단면 / 9. 서울방법전 / 10. 제1회 전북현대미술제
11. 한국현대미술 20년의 동향 / 12. 아시아 현대미술전
13. 한국미술대상전 / 14. 오늘의 상황 / 15. 드로잉 81
16. Korea Drawing Now / 17. 한?일현대회화전
18. 서울?10인의 작업 / 19. 한국현대미술의 위상
20. 현대?종이의 조형 / 21. 한국현대미술전
22. 한국현대미술 8인의 흰색전 / 23. 흑과 백

『한국현대미술 다시 읽기Ⅱ』추가자료
24. 에스쁘리 / 25. 서울 비엔나레
26. 오브제 사상의 정체와 그 행방 / 현대미술에 관한 세미나

작가대담
27. 이동엽 / 28. 정상화 / 29. 윤형근 / 30. 김종근 / 31. 허황
32. 이봉열 / 33. 권영우 / 34. 한영섭 / 35. 김진석
36. 에스쁘리: 김명수, 노재승, 이일호, 장식, 황효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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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현대미술 다시 읽기 Ⅲ - Vol.2
70년대 한국과 일본의 현대미술 담론 연구

출판사명/ ICAS
출판년월일/ 2003. 2. 21
정가/ 25,000
총 PAGE/ 582 PAGE

<70년대 한국과 일본의 현대미술 담론 연구>는 70년대 단색조 미술을 동시대 미술맥락 속에서 비평적으로 재조명하기 위해, 이우환, 스가 기시오, 에노꾸라 코지 등의 모노하 작가대담(가마쿠라 화랑, 1994), 현대미술에 대한 물음(岡田潔)과 모노하의 근원을 묻는 작가들(1970년-물질과 지각, 요미우리신문사, 1995) 등 일본 모노하 미술 관련자료 13종 및 한국의 70년대 미술과 일본 모노하와의 미학적 연계와 차이를 검증한 2차례의 학술행사 발제문들, 그리고 구체적 쟁점이 제시된 3부에 걸친 전시 <Monotone에 가려진 70년대 평면의 미학들>展자료들이 수록되어 있다.

■ 목 차

37. 모노하 1994:가마쿠라 화랑
대담: 이우환, 스가 기시오, 에노쿠라 코지
38. 현대미술일탈사/ 서문 및 제3장 모노하; 치바 시게오
39. 위상회화/ 위상회화에 관하여; 세키네 노부오
위상회화의 지평; 하야시 요시후미
40. 1970년-물질과 지각/ 현대미술에 대한 물음
모노하의 근원을 묻는 작가들 - 다카마츠 지로, 이우환,
세키네 노부오, 에노쿠라 코지, 이누마끼 겐지, 요시다 가츠로,
스가 기시오, 다카야마 노보루, 고시미즈 스스무
41. 미술수첩 <모노>가 열리는 세로운 세계
대담: 코시미즈 스스무, 세키네 노부오, 스가 기시오,
나리타 가쯔히꼬, 요시다 가츠로, 이우환
42. 미술수첩/ 변혁의 풍화; 이우환
43. 미술수첩/ 무명성 너머의 무명-왜 <모노>인가; 스가 기시오
44. 미술수첩/ 작가론-이우환; 미네무라 도시아키
45. 三彩 자연과 의도(3) 이우환전
46. 三彩 자연과 의도(4) 곽인식과 이우환전
47. 「인간과 물질」전 비엔날레 서문; 나카하라 유스케
48. 「이우환 비판-<표현>의 내적 위기에 처한 파시즘」
49. 틈새에서 잉태한 미술-오늘의 한국미술; 치바 시게오

학술행사 자료
1차 세미나 - 70년대 단색조 회화의 비평적 재조명
50. 넘치는 관념, 동어반복의 단색조 회화; 강선학
51. 다시 읽고 다시 써야할 과제들; 오상길
52. 1970년대의 韓國 單色調 繪畵에 대한 小考; 정헌이
53. 한국미술과 모노크롬; 조광석
2차 세미나 - 70년대 한국 단색조 회화와 일본 모노하의 미학적 연계와 차이
54. 한국현대미술 70년대의 변명; 이용우
55. Identity 및 Identification에 관하여; 미네무라 도시아키
56. 70년대 한국 단색조 회화와 일본 모노하의 미학적 연계와 차이; 치바 시게오
57. ‘素'-‘素藝'로 다시 읽는 한국 단색조 회화; 김미경
58. 질의 및 답변

전시자료: 모노톤에 가려진 70년대 평면의 미학들
59. 전시 서문
1부: 또 하나의 드로잉, 층과 폭으로서의 여백
2부: 침투되는 표면, 또 하나의 전면회화
3부: 또 하나의 평면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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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현대미술 다시 읽기Ⅱ - Vol.1
6,70년대 미술운동의 비평적 재조명

출판사명/ ICAS
출판년월일/ 2001. 12. 22
정가/ 25,000
총 PAGE/ 636 PAGE

■ 목 차

6,70년대 미술운동 자료들
1.무동인
2. 오리진
3. 논꼴아트
4. 청년작가연립전
5. AG
6. AG전
7. 서울비엔날레
8. ST
9. 신체제
10. 아트에서 논?아트에로
11. 현대미술
12. 무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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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현대미술 다시 읽기Ⅱ - Vol.2
6,70년대 미술운동의 비평적 재조명

출판사명/ ICAS
출판년월일/ 2001. 12. 22
정가/ 25,000
총 PAGE/ 607 PAGE

■ 목 차

작가대담
1. 김구림 / 2. 이승택 / 3. 성능경 / 4. 서승원 / 5. 하종현 / 6. 이강소
7. 최붕현 / 8. 이건용 / 9. 김한 / 10. 김용익 / 11. 정강자
12. 이태현 / 13. 최태신 / 14. 신학철 / 15. 오광수 / 16. 김홍주
17. 김차섭 / 18. 심문섭 / 19. 장화진

학술행사 발제문
1. 1차 워크숍 김미경 발제문 / 윤진섭 발제문 / 오상길 발제문
2. 2차 워크숍 강태희 발제문 / 송미숙 발제문 / 오상길 발제문
3. 세미나 강태희 발제문 / 김미경 발제문 / 오상길 발제문
윤진섭 발제문

「또하나의 국면, 한국현대미술의 동시대성」
전시 서문 / 1부 / 2부 / 3부

신문.잡지 등 자료색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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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현대미술 다시 읽기
80년대 소그룹 운동의 비평적 재조명

출판사명/ 청음사
출판년월일/ 2000. 11. 6
정가/ 20,000
총 PAGE/ 426 PAGE

1980년대의 한국현대미술은 그동안 민중미술을 중심으로 다루어져 왔으나, 이 시기에는 70년대 미술과 80년대 민중미술의 한계를 동시에 극복하려는 제3의 작가들이 대거 출현하기도 했다. 이 작가들은 각각 소그룹들을 중심으로 대안적 미술운동을 펼쳤고, 최근의 미술에 가장 큰 영향을 끼쳤다. 현재 가장 지명도가 높은 작가들 대부분도 이 소그룹 운동 출신 작가들이지만, 아직 연구가 충실히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이 책에는 80년대 소그룹 TARA, Meta-Vox, 난지도, 로고스와 파토스 등 8개 그룹의 활동자료들과 고낙범, 김관수, 김용식, 김장섭, 김찬동, 신영성, 이용백, 하용석 등과의 대담, 현장의 미술, 열정의 작가들 전의 전시자료들이 수록되어 있다. 2000년도 한국문화예술진흥원의 우수기획으로 선정되어 지원을 받았다.

■ 목 차

I. 한국현대미술과 80년대 소그룹 운동-소그룹 도록 자료들-
1. 타라 / 2. '82 현대회화 / 3. 난지도 / 4. 메타복스
5. 로고스와 파토스 / 6. 3월의 서울 / 7. 뮤지엄
8. 레알리떼 서울 / 9. 황금사과

II. 학술행사 자료
1. 한국: 60-70년대 현상과의 연관 속에서 바라본
80년대 소그룹들의 현황 / 김미경
2. 80년대 소그룹운동: 그 언어, 감각, 비평의 회복을 위해 / 김원방
3. 한국의 80년대 소그룹 운동과 시대 상황
-<현장의 미술, 열정의 작가들>展에 즈음하여 / 김미경
4. 80년대 소그룹 운동의 비평적 재조명을 위한 질문들 / 심상용
5. 한국현대미술 다시 읽기 / 오상길

III. <현장의 미술, 열정의 작가들>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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