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AS 서울현대미술연구소


  오상길(2018-01-24 09:55:54, Hit : 657, Vote : 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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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7년시각예술창작산실우수전시순회사업 - 심포지엄(2018.1.31 P.M. 2:00-5:00, 경주예술의전당)

20세기 한국미술과 <국전>의 소외

  한국현대미술의 태동(1957) “추상미술이 발붙이기 시작”
       근거: 한국현대미술 20년의 동향, 국립현대미술관, 1979
               한국현대미술의 시원, 국립현대미술관, 2000
               전환과 역동의 시대, 국립현대미술관, 2001
               사유와 감성의 시대, 국립현대미술관, 2002
               한국미술 100년(1부), 국립현대미술관, 2005
               한국미술 100년(2부), 국립현대미술관, 2006

20세기 한국미술사들을 향한 의문들
  
               1. 한국현대미술의 시작점, 왜 서구추상미술 수용에 맞춰야 하나?
                      ↳문화종속 우려 - 서구미술 변두리 소비시장 전락 배경

              2. 서구미술을 차용한 한국현대미술
                      ↳ 서구미술의 짝퉁문화? – 문화 경쟁력이 있을 수 있나?
  
              3. 한국현대사의 역사적 정통성이 부재한 미술
                     ↳ 이후의 미술사는 어떻게 써야 하나?
                     ↳ 이 역사는 누구를 위한 것인가?


한국현대미술 다시 읽기 V- 국전과 신라미술대전으로 읽는 한국현대미술
             심포지엄  2018. 1. 31 14:00-17:00, 경주예술의전당 알천미술관

  기조발제: 오상길(책임 큐레이터, 작가), 20세기 한국미술사 속의 국전 소외가 의미하는 것
                도병훈(작가), 근현대 ‘동양화’에 나타나는 문화혼성의 특성 – 국전 주요작가 중심으로
                이임수(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 한국현대미술과 국전
                편완식(세계일보 미술전문기자), 한국미술호 어디로 항해하고 있나
                김태곤(대구백화점 플라자 갤러리 관장), <국전>이 영남지역 미술계에 끼친 영향
                김아림(경주문화재단 차장), 신라미술대전의 어제와 오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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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국전을 통해 본 한국의 현대미술전_경주예술의전당 알천미술관
한국현대미술 다시 읽기V 심포지엄(오상길, 기획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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